-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과 애드포스트 승인방법 티스토리 애드센스 애드고시 도전!Digital Nomad 2020. 3. 20. 13:00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과 애드포스트 승인방법이에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겨 오게 된 이유 중 하나가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다들 아시겠지만 자신이 남긴 포스팅의 중간 혹은 하단 등 특정 장소에 광고를 게시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인데요.
링크가 첨부되는 광고의 경우 포스팅 작성자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측에서 자동으로 글과 관련된 광고를 선택해주는 방식이에요.
요즘 블로그 부업, 디지털 노마드 등의 일환으로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창출을 노리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혹시나 이 글을 보게 된다면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창출하려고 준비하는 시간에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도전하시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남겨요.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서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측에서 사용 승인을 받아야지만 애드포스트 수익 창출이 가능해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의 기준은 포스팅을 읽은 사람이 링크를 클릭하거나 또는 링크를 클릭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거에게 수익이 돌아가요.
하지만 여기서 얼마나 어떻게 해야지 수익이 발생하는 지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어요.
조금 더 애드포스트 수익구조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있으면 좋겠는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게 참 아쉽더라구요.
그래도 블로그 부업이 아니라 소소하게 블로그를 취미로 하면서 간식 값 벌어가는 정도로는 애드포스트도 손색이 없었어요.
하지만 최근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제도의 도입을 통해서 일반 네이버 블로거와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선정된 블로거들의 수익에도 차이를 두더라구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영세블로거, 규모가 작은 블로거의 경우에는 인플루언서 블로거의 규모가 커지면 대기업에 치이는 중소기업처럼
검색노출이 안되고 자연스럽게 애드포스트 수익도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된 것 같아서 조금 아쉽더라구요.
네이버 인플루언서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고 오늘은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관한 정보만 다루도록 할게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2017년부터 2020년 초까지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포스팅 갯수는 600개? 정도 밖에는 되지 않아요.
저는 블로그 부업이나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취미, 소비 기록을 위해서 시작을 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제가 남긴 어떤 리뷰를 통해서 네이버는 유입을 얻고 그것을 통해서 이득을 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받는 이익은 하나도 없었어요.
뭔가 불공정한 이익구조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 찰나에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알게 되었고 신청을 했는데 바로 승인이 되더라구요.
위 사진은 제가 블로그를 시작했던 해인 2017년에 작성되었던 글을 일부 캡쳐한 것인데요.
보시면 알겠지만 지금처럼 이렇게 줄 글로 쓰지도 않았고 아주 짤막하게 글을 작성하고 이모티콘이나 사진 지도 등을 첨부해서 리뷰를 썼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마 꾸준하게 글을 작성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창출을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하나같이 하시는 말씀은 꾸준한 포스팅이더라구요.
저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기 때문에 1일 1포스팅은 하지 않았지만 1주일에 3개 정도는 올렸던 것 같아요.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1주일에 3개정도 포스팅해도 괜찮다는 얘기를 하고 싶어서에요.
다들 1일 1포스팅 1일 2포스팅씩 하라고 하시는데 그렇게 강제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게되면 금방 질려서 그만두게 되실거예요.
본업이 있으시다면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넉넉하게 1주일에 3~4포스팅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포스팅의 내용에 있어서도 사진 20장 이상에 글자 수 2000자 이상을 넣으라고 하시던데 사실 그 부분에 있어서도 알려진 바는 없어요.
다만 네이버 블로그를 유지하는 시스템인 C-RANK에 따라서 양질의 블로그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들이 추정하기를 많은 사진과 많은 글자수가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이지 100% 정답은 아니에요.
하지만 글을 읽는 당사자가 되었을 때를 생각해도 어떤 내용을 검색해서 들어갔을 때 사진과 글이 빈약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저는 1일 1포스팅보다도 중요한 것이 1포스팅을 하더라도 퀄리티 높은 사진과 글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위 사진은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을 당시에 블로그 포스팅의 글자수를 체크한 것인데요.
공백 포함 글자수는 의미가 없고 공백 제외 글자수를 체크하셔서 포스팅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 때 당시에도 저는 사진 찍는 걸 좋아해서 포스팅에 사진은 늘 15장 이상으로 들어갔지만 글자수가 굉장히 작았어요.
물론 1000자 내외의 포스팅을 작성해도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은 나니 걱정하지 마세요.
제 네이버 블로그 총 포스팅 개수인 600개 정도에서 아직 네이버 블로그에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글들이 꽤 있는데요.
그 글들을 체크해본 결과 하나같이 글자수는 2000~3000자를 작성했더라구요.
사진의 경우에는 꽤나 천차만별이지만 적게는 11장부터 많게는 40장 첨부된 글도 있었어요.
상위 노출(상위 노출은 블로그 검색 1면 노출을 의미합니다) 되고 있는 포스팅 중에 가장 많은 글을 작성한 것은 4162자를 썼네요.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다보면 긴 글 쓰는 건 정말 어렵지 않은 것 같아요ㅋㅋㅋㅋㅋ
지금까지 제가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과 관련하여 하고 싶었던 말은
1. 1일 1포스팅 하다가는 금방 나가떨어진다. (재미가 없다.)
2. 1포스팅을 하더라도 양질의 사진과 글이 중요하다.
사진은 15장 이상, 글자수는 2000자 이상을 추천한다
(최근에는 30초 이상의 동영상 첨부도 좋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을 포기하고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도전하게 된 것은 아래와 같아요.
이번 달 초에 새롭게 공지가 된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지급 정책인데요.
과거 1만 5천원 이상이면 현금으로 계좌로 지급이 되던 애드포스트 수익이 이제는 5만원 이상으로 변경이 되었어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은 정말 짜디짜디짜답니다...
애드포스트로 5만원을 모으는 것은 아주 단가가 높은 광고가 많이 붙는 블로그를 운영하거나(하지만 광고를 붙여주는 것도 네이버 마음)
혹은 유입이 굉장히 많은 말 그대로 '파워블로거'들에게만 월 수익이 될 수있는 것이죠.
영세 블로거들에게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이 월 5만원이 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저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중 작년(2019년) 월 별 수익금을 보니 월 5만원이 넘은 적은 딱 한 번 밖에 없더라구요.
저 또한 네이버 블로그 통계를 보면 상위 그룹에 속해있는데도 불구하고 월 5만원을 넘기 힘들다는 말은,
이제 막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애드포스트 수익을 내려고 하시는 분들은 더욱 수익을 얻기가 힘들어졌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으로, 네이버 블로거가 작성한 후기의 퀄리티가 좋으면 리뷰에 활용하여 수익을 얻는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저는 600개의 포스팅 중에서 여행 관련 포스팅이 150개 남짓이고 나머지는 제품 리뷰와 관련된 것이지만 단 한 건도 리뷰 활용이 되지는 않았어요.
다른 분들 상황을 보니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선정되신 분들 중에는 애드포스트 리뷰활용으로 부가 수입을 내시더라구요.
정리하자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승인 받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으나 정책의 변화로 인해서 규모가 작은 블로거가 수익을 얻기는 쉽지않아요.
더군다나 5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야지만 현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길게는 기약없는 수익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죠.
또한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정책으로 인해서 검색의 수요 대다수가 이미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SNS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큰 수익을 기대하시며 부업을 시작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한 가지 다른 예를 들자면 어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로 월 100만원 이상을 받더라구요.
저보다 포스팅 수도 적고 유입자 수도 적어서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지 살짝 쪽지를 드렸는데,,,
역시 중요한 내용은 말씀해주지 않으시지만 애드포스트 광고는 본인이 원하는 광고가 아니라 네이버가 원하는 광고가 포스팅의 아래에 붙기 때문에
애초에 사람들이 클릭을 많이 할 광고가 달릴 만한 포스팅을 하라고 말씀해주셨어요.
저는 그 분의 수익인증 포스팅만 보고 다른 글들은 안 봤었는데 다시 보니,,, 성인물 관련된 포스팅을 하는 곳이더라구요ㅠ
그렇게까지 해서 애드포스트 수익을 올리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대형 인플루언서 몰아주기의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포기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왔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확장시켜서 애드센스 승인, 이른바 애드고시를 통과하는 것이 1차적 목표이구요.
애드센스를 달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운영하면서 제가 남긴 리뷰에 정당한 대가를 받는 블로그로 만들고 싶어요.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름을 프로 프로슈머라고 붙인 것이기도 하구요ㅎㅎㅎ
혹시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또는 애드포스트 승인과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글을 쓰고 보니 애드포스트 수익에 관련해서 자세한 지표를 가져오지 않은 것 같아서 다음 포스팅에 기회가 된다면 수익 인증을 해야겠네요.
'Digital Nom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코로나 지원금 신청 : 대구시 긴급생계자금 건강보험료 기준, 온누리상품권 (5) 2020.04.07 텔레그램 탈퇴 방법, 텔레그램 n번방 처벌 수위, 텔레그램 n번방 회원들 필독하세요! (16) 2020.03.22 나이키 베이퍼맥스 360 트리플블랙 나이키 US 사이즈, 나이키 할인, 미국 배대지 호야USA (2) 2020.03.11 코로나 컴활 시험 연기, 대한상공회의소 시험연기 환불 수수료. (0) 2020.03.09 유튜브 댓글 무한로딩, 유튜브 댓글 보기, 유튜브 댓글 안 뜰 때 해결방법! 구글크롬 시크릿모드 (0) 2020.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