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개념정리 : 마케팅 개념, 공기업 취준 전공시험 준비, 마케팅 요점정리

PART 2. 마케팅
CHAPTER 01 마케팅

0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 개념
: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 -> 가격결정, 정보제공 ->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 성립
+ 환경의 변화로 마케팅 개념 변화 :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 -> 고객만족
2.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
4P’s :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 = 통제가능변수
+ 레빗의 주장 <4P’s : 생산자 위주 과거 마케팅 -> 4C’s : 고객 위주 현재 마케팅>
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02. 마케팅개념의 변화
1. 마케팅 개념 변화 5단계
<전통적>
1) 생산지향개념 (저가격, 저비용) : 수요 > 공급, 생산량의 증가에 관심, 쉬운 판매
2) 제품지향개념 (품질개선) : 경쟁 대비, 차별화된 제품(특성, 디자인, 성능, 품질)
3) 판매지향개념 (구매유도, 판매조직의 형성) : 경쟁치열, 존재부각을 위한 다양한 광고매체 이용
<현대적>
4) 마케팅(고객)지향개념 (세분시장, 목표시장) : 고객욕구 및 고객만족에 초점, 특정고객 욕구파악
5) 사회복지지향 개념 (사회적 책임, 윤리적 측면 중시) : 고객만족, 기업만족, 사회복지
2. 마케팅개념의 구분 및 비교
전통적 마케팅 |
현대적 마케팅 |
판매(생산/기업)자 중심 |
구매(소비)자 중심 |
공장 – 자사제품 – 판매 및 촉진 – 판매증대 |
시장 – 고객욕구 – 통합적마케팅 – 고객만족 |
매출중심전략 (판매개념지향) |
수익중심의 전사적 통합활동 (마케팅개념 지향) |
단기적, 거래마케팅 |
장기적, 관계마케팅 |
+전사적 마케팅 (TM ; Total Marketing)
: 모든 구성원이 고객만족을 목표로 마케팅의 개념을 실천
3. 마케팅 개념의 고도화
(1) 사회적 마케팅 : 사회복지추구, 소비자 만족 극대화, 기업의 이윤
(2) 개별고객 욕구의 충족 :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충족, 각 시장의 특정에 맞는 마케팅 활동
1) 세분화 마케팅
2) 맞춤마케팅 (1:1 마케팅)
(3) 관계마케팅 : 구매고객을 유지하여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관리
+ 거래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비교 (마케팅초점의 변화)
분류 |
거래마케팅 |
관계마케팅 |
기간 |
단기간, 전통적 개념 |
장기간, 현대적 개념 |
마케팅 기능 |
마케팅믹스 |
상호작용 마케팅 |
고객만족 평가 |
시장점유율 |
고객관리 |
고객정보시스템 |
특별목적이 고객만족조사 |
실시간 고객과의 피드백 시스템 |
고객서비스 |
고객무시 |
고객중시 |
고객관리 |
소극적, 한정적 |
적극적, 포괄적 |
초점 |
교환객체인 상품, 판매 |
교환주체인 제품효익, 파트너 |
구분 |
대중(mass)마케팅 |
표적(target)마케팅 |
기본가정 |
소비자는 싼 물건을 산다 소비자의 욕구는 동질적 |
소비자는 자신과 맞는 물건을 산다. 소비자의 욕구는 이질적 |
경쟁우위 |
저가격 |
차별화된 상품 및 가격 |
경쟁수단 |
대량생산에 의한 원가우위 |
차별화된 혜택이 있는 포지션 |
주요마케팅 |
유통, 영업, 촉진, 가격 |
혜택, 편익, 커뮤니케이션, 시장조사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
기대결과 |
이익극대화와 자금확보 |
단골고객확보와 장기이익 극대화 |
(4) 공생마케팅(symbiotic marketing)
협력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이윤 극대화,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5) 서비스마케팅
특징 : 무형성, 소멸성, 이질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적시성, 비구조화, 비표준화 등
(6)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비용절감, 시간절약, 새로운 시장의 기회

+ 마케팅의 주요 유형
- 메가마케팅 (Mega Marketing) : 기존의 4P’s 요소에 정치와 여론이라는 2P’s 환경요소를 자사에 유리하도록 변화시키는 것
- 코즈마케팅 (Cause Marketing) :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는 마케팅기법, 환경문제, 질병퇴치, 사회문제 기부금 납부 등 선한 노력을 상기시켜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것
- 바이럴마케팅 (Viral Marketing) : 온라인상으로 바이러스처럼 퍼져 나간다는 뜻. 기업을 홍보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 상승 -> 구매욕구 자극
- 버즈마케팅 (Buzz Marketing) : 사용자의 입소문을 통해 홍보하는 방법.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