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학 개념정리 : 마케팅 개념, 공기업 취준 전공시험 준비, 마케팅 요점정리Educate 2020. 7. 8. 23:38
PART 2. 마케팅
CHAPTER 01 마케팅
0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 개념
: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 -> 가격결정, 정보제공 ->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 성립
+ 환경의 변화로 마케팅 개념 변화 :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 -> 고객만족
2.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
4P’s :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 = 통제가능변수
+ 레빗의 주장 <4P’s : 생산자 위주 과거 마케팅 -> 4C’s : 고객 위주 현재 마케팅>
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02. 마케팅개념의 변화
1. 마케팅 개념 변화 5단계
<전통적>
1) 생산지향개념 (저가격, 저비용) : 수요 > 공급, 생산량의 증가에 관심, 쉬운 판매
2) 제품지향개념 (품질개선) : 경쟁 대비, 차별화된 제품(특성, 디자인, 성능, 품질)
3) 판매지향개념 (구매유도, 판매조직의 형성) : 경쟁치열, 존재부각을 위한 다양한 광고매체 이용
<현대적>
4) 마케팅(고객)지향개념 (세분시장, 목표시장) : 고객욕구 및 고객만족에 초점, 특정고객 욕구파악
5) 사회복지지향 개념 (사회적 책임, 윤리적 측면 중시) : 고객만족, 기업만족, 사회복지
2. 마케팅개념의 구분 및 비교
전통적 마케팅
현대적 마케팅
판매(생산/기업)자 중심
구매(소비)자 중심
공장 – 자사제품 – 판매 및 촉진 – 판매증대
시장 – 고객욕구 – 통합적마케팅 – 고객만족
매출중심전략 (판매개념지향)
수익중심의 전사적 통합활동 (마케팅개념 지향)
단기적, 거래마케팅
장기적, 관계마케팅
+전사적 마케팅 (TM ; Total Marketing)
: 모든 구성원이 고객만족을 목표로 마케팅의 개념을 실천
3. 마케팅 개념의 고도화
(1) 사회적 마케팅 : 사회복지추구, 소비자 만족 극대화, 기업의 이윤
(2) 개별고객 욕구의 충족 :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충족, 각 시장의 특정에 맞는 마케팅 활동
1) 세분화 마케팅
2) 맞춤마케팅 (1:1 마케팅)
(3) 관계마케팅 : 구매고객을 유지하여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관리
+ 거래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비교 (마케팅초점의 변화)
분류
거래마케팅
관계마케팅
기간
단기간, 전통적 개념
장기간, 현대적 개념
마케팅 기능
마케팅믹스
상호작용 마케팅
고객만족 평가
시장점유율
고객관리
고객정보시스템
특별목적이 고객만족조사
실시간 고객과의 피드백 시스템
고객서비스
고객무시
고객중시
고객관리
소극적, 한정적
적극적, 포괄적
초점
교환객체인 상품, 판매
교환주체인 제품효익, 파트너
구분
대중(mass)마케팅
표적(target)마케팅
기본가정
소비자는 싼 물건을 산다
소비자의 욕구는 동질적
소비자는 자신과 맞는 물건을 산다.
소비자의 욕구는 이질적
경쟁우위
저가격
차별화된 상품 및 가격
경쟁수단
대량생산에 의한 원가우위
차별화된 혜택이 있는 포지션
주요마케팅
유통, 영업, 촉진, 가격
혜택, 편익, 커뮤니케이션, 시장조사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기대결과
이익극대화와 자금확보
단골고객확보와 장기이익 극대화
(4) 공생마케팅(symbiotic marketing)
협력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이윤 극대화,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5) 서비스마케팅
특징 : 무형성, 소멸성, 이질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적시성, 비구조화, 비표준화 등
(6)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비용절감, 시간절약, 새로운 시장의 기회
+ 마케팅의 주요 유형
- 메가마케팅 (Mega Marketing) : 기존의 4P’s 요소에 정치와 여론이라는 2P’s 환경요소를 자사에 유리하도록 변화시키는 것
- 코즈마케팅 (Cause Marketing) :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는 마케팅기법, 환경문제, 질병퇴치, 사회문제 기부금 납부 등 선한 노력을 상기시켜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것
- 바이럴마케팅 (Viral Marketing) : 온라인상으로 바이러스처럼 퍼져 나간다는 뜻. 기업을 홍보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 상승 -> 구매욕구 자극
- 버즈마케팅 (Buzz Marketing) : 사용자의 입소문을 통해 홍보하는 방법.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
'Educ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s한국어능력시험 한전 가산점 : 순우리말, 고유어, 단위어, 한자어 모음!! (0) 2020.08.13 KBS 한국어 능력시험 기출문제 오답 : 단위어 단어 뜻풀이 한자어 사용 (1) 2020.08.01 사조사 2급 필기 : 큐넷 정기 기사시험 일정,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개념 (0) 2020.07.29 회계원리 : 공기업 전공 경영학 기출문제 노트, 재무회계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0) 2020.07.27 사회조사분석사 2급 : 사조사 필기 공기업 스펙, 공기업 취준, 조사방법론 (0) 2020.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