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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자료, 2차자료 :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및 경영학 마케팅Educate 2021. 4. 6. 14:33
자료수집 단계 =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2차자료부터 조사하여 수집한 후 1차 자료 수집
1. 자료의 종류
1) 2차 자료 (secondary data)
다른 목적을 위해 이미 수집 또는 보관되어 있는 기존자료를 말한다. 조사자는 2차자료를 사용할 때 자료가 조사목적에 적합한지, 정확한 자료인지, 시기적으로 적절한 자료인지 평가해야한다. 1차 자료에 비해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쉽게 얻을 수 있다.
2) 1차 자료 (primary data)
2차 자료 수집 후, 조사자가 특수한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수집하는 자로로서, 자료 수집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투입된다. 1차 자료 수집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관찰법 : 조사대상을 관찰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으로, 사람들이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하기를 꺼려하는 정보를 얻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주의해야할 점은 피관찰자가 자신을 관찰하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하도록 자연스럽게 관찰해야한다는 점이다. 피관찰자가 자신이 관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평상시와 달리 행동하여 정확한 자료를 수집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설문조사 : 조사대상자와 의사소통하면서 자료를 얻는 방법이다.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징, 태도나 의견, 의도행위의 동기 등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에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선택형 질문: : 양자택일형, 선다형, 중요성척도, 구매의도척도, 의미차별척도, 서열척도 등
- 개방형 질문 : 완번비체계형, 단어연상형, 문장완성형 등
(3) 면접법 : 대면하여 응답자들에게 직접 질문하는 것이다. 그 외에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응답을 요청하는 것도 포함된다.
2. 자료수집방법
1) 응답자와 접촉방법 : 우편조사법, 전화면접법, 대인면접법
2) 표본추출 계획법 :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보다는 모집단의 일부만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전체집단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
(1) 확률표본추출법 : 조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미리 알 수 있는 표본추출방법
- 단순무작위추출 : 각 표본들이 선택될 확률이 동일한 상태에서 무작위로 추출
- 층화 표본추출 : 통제변수에 의해 소그룹으로 구분하여 소그룹별로 단순무작위 추출
- 군집 표본추출 : 동질적인 소그룹으로 구분하여 특정 소그룹을 추출하고 선택된 소그룹의 상당부분을 다시 추출
(2) 비확률 표본추출법 : 조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모르는 상태에서 표본으로 선정되는 것.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지를 알지 못하므로 분석결과에 대한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 편의표본추출 : 조사자의 편의대로 표본을 선정
- 판단표본추출 : 조사목적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특정집단을 표본으로 선정
- 할당표본추출 : 모집다느이 특성을 기준으로 이에 비례하여 표본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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