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채용 : 경영, 경제, 법, 건축, 전산 부문 / 부실채권(NPL)
    Educate 2021. 3. 30. 09:31

    2021 한국 자산관리공사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공고가 나왔습니다.

    3월 19일부터 접수를 시작하여 4월 2일까지이며, 필기 시험장소는 서울과 부산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채용 모집부문은 5급 대졸과 6급 고졸채용입니다. 5급 대졸은 금융일반(경영, 경제, 법), 건축 전산부문, 6급 고졸은 금융일반부문으로 나뉘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채용 5급 필기시험은 NCS 시험 없이 전공시험으로만 진행이됩니다.

    6급 고졸 채용의 경우 NCS 직업기초능력 평가로 필기 시험을 치릅니다.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총 90문제를 시간 안에 풀어야합니다.

    5급 대졸과 6급 고졸 모두 공사업무에 관한 문제가 10문제 출지됩니다. 또한 인성검사(객관식 250문제) 또한 필기전형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캠코의 설립목적은 금융산업 및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이며, 가계, 기업, 공공자산의 사회,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입니다. 

    갬코는 총 5개의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각 목표별 3가지의 전략과제 총 15개의 전략 과제를 통해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설립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캠코의 전략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계 기업의 위기 극복 지원 강화

    공공자산의 공익적 관리, 개발 확대

    뉴노멀 대응 혁신사업 확대

    안전과 상생의 사회적 가치 환산

    지속성장 가능한 경영기반 구축

    한국자산관리공사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부실채권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이 나옵니다.

    부실채권이란?

    [ non-performing loan ]

    약어 NPL

    금융기관의 대출 및 지급보증 중 원리금이나 이자를 제때 받지 못하는 돈을 말한다. 부실대출금(장기연체/손실비용)과 부실지급보증액을 합친 금액으로 3개월 이상 연체된 대출을 말한다. 금융회사는 3개월 이상 연체 채권을 대출원금보다 낮은 가격에 매각 또는 유동화하거나 회계상 손실 처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실채권 [non-performing loan] (한경 경제용어사전)

    NPL(부실채권) 이란 금융권에서 개인 또는 법인에 부동산 등을 담보로 대출 또는 신용대출을 해준 이후 채무자가 이자나 원금을 제 때에 갚지 않으므로 발생된 채권을 말한다.


    이때 부동산등을 담보로 발생된 채권을 담보부 NPL(부실채권) 이라고 하고, 신용대출 등 무담보로 발생된 채권을 무담보 NPL(부실채권) 이라 한다.


    NPL(부실채권) 시장에 나오는 NPL(부실채권) 유형은 담보부, 무담보 및 상각, 카드 채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은 안전성이 가장 확보된 1순위 (근)저당 설정 된 담보부  NPL(부실채권) 만을 다루고자 한다.


    금융권은 채무자가 어떠한 사정 등으로 인해 채무를 갚지 않으면 그 담보를 경매로 넘기어 채권을 회수하면 되지만, 이런 일련의 과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은행 자체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 비율이 낮아질 수 있는 점을 꺼려하여 그 채권을 팔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시장에 나오는  NPL(부실채권) 이다.


    이렇게 형성된  NPL(부실채권)은 일본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는 일반은행의 금융창구에서 일반인이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우리나라는 자산유동화법률에 의해 금융권로부터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공매 받아 이를 다시 AMC(Asset Management Company 자산관리법 인)에 입찰 또는 수의계약을 통해 판매한다.


    이를 다시 작은 AMC가 매입하여 직접 추심하거나 일반인이 거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으나 요즘은 승인 된 AMC가 일반인에게  NPL(부실채권)을 직접 제공하고 있어 우리와 같은 일반 투자자가 접근하기엔 더욱 좋은 기회가 되어졌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금융권으로부터 직접 입찰 받아오는 AMC로부터 채권을 매입한다면 보다 유리한 가격에 채권을 매입할 수 좋은 기회이다.

    NPL(부실채권)투자를 아주 쉽게 말하자면, 은행이 돈을 빌려주며 담보로 가지고 있던 부동산의 1순위 저당권을 개인이 할인된 가격으로 사두었다가 그 부동산이 경매로 넘어가서 낙찰이 되면 배당금을 받던지, 아니면 본인이 직접 낙찰을 받으면서 수익을 내는 원리이다.

    NPL(부실채권) 투자는 경매 구조를 이해한다면 더욱 수익성 좋고 안전한 투자 상품이다.그러나 역시, 담보 부동산에 대하여 철저하고 객관적인 권리분석과 함께 물건 자체에 대한 가치평가가 중요하다. 물건의 입지, 현 시세, 상권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는 것은 필수이다. source : 월간굿옥션


    한국 자산관리공사 캠코 자소서 항목은 세부문항 포함 총 9문항입니다. 캠코의 업무와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지만 작성할 수 있는 문항이 많기 때문에 캠코의 목표와 업무, 사업에 관한 내용들을 숙지하시고 작성을 하셔야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