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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경영학 마케팅 필수 개념, 4P, 4C, 마케팅개념 변화Educate 2021. 4. 5. 18:19
마케팅이란? 단순히 매출을 올리는 것이 아니다!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창출하여 가격을 결정하고 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하여 개인 및 조직 전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것, <개인과 조직의 목표 만족 중요>
환경의 변화로 인해 마케팅의 개념 또한 변화하고 있다. 과거 마케팅의 경우 계획, 실시, 통제의 과정이었다면 현재 마케팅은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하고 확대하는 기술과 과학을 말한다. <고객관계와 고객가치를 강조>
교환이란? 기업: 서비스, 정보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 / 소비자 : 시간, 노력, 돈, 정보등을 기업에 제공하는 것
마케팅활동의 궁극적인 목표 = 소비자위주, 소비자지향의 소비자욕구 만족. CRM을 바탕으로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신규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 더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기존 고객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마케팅믹스 (4P) 제품, 가격, 유통, 촉진 '통제가능변수' > 생산자위주
레빗의 주장 (4C) 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고객위주
* 마케팅 개념의 변화
<전통적 마케팅>
마케팅의 목표를 기업의 이윤추구에 두는 생산, 판매지향적인 개념을 포괄하는 의미로서 판매지향에 중점을 두는 것.
1. 생산지향 개념(저가격, 저비용) :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으로서 기업은 생산량의 증가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이때는 생산만 하면 쉽게 판매할 수 있다.
2. 제품지향(품질개선) : 경쟁상황에 대처하고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기업과 차별화된 제품, 좋은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자 하는 것. 제품 자체의 특성, 디자인, 성능, 품질을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3. 판매지향개념(구매유도, 판매조직의 형성) : 제품차별화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없을 만큼 경쟁이 치열할 때, 존재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광고매체를 이용한다.
<현대적 마케팅>
4. 마케팅 지향 개념(세분시장, 목표지향) : 고객욕구 및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특정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5. 사회복지지향 개념(사회적개념, 윤리적 측면 중시) : 기업의 이익은 사회에 복지에 상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마케팅활동을 통해 부정적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 고객만족, 기업만족, 사회복지, 사회전체의 삶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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