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기업 경영학 기출 : 피들러 LPC 리더십이론 JIT 시스템 기대이론
    Educate 2021. 4. 16. 18:35

    개념 : 표본표출방법 - 모집단을 구성하는 모든 측정치들에게 동일한 추출기회, 즉 무작위로 샘플을 선발하는 것을 확률 표분 추출이라고 하는데, 편의 표본 추출은 확률 표본 추출이 아닌 비확률표본추출 방법에 해당한다. 즉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측정치들이 선택될 확률이 동일하지 않은 표본 추출 방법이다.

    1차자료는 조사자가 특정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이다.

    단어연상법은 개방형 질문 유형에 해당한다.

    명목척도는 측정대상이 속한 범주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한 척도이다.

    3S 표준화, 전문화, 단순화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경쟁전략의 유형 = 코스트리더십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을 취득하여 처분할 때까지 고정자산의 이용기간내에 감소된 용역잠재력을 감가상각비라한다.

    Q. 경영의 차원이 아닌 것은?

    1. 미션 2. 사회적 책임. 3. 제품의 가격 4. 근로자의 성취

    정답 3번.

    의사결정에는 사실과 가치라는 두 가지 결정전제가 있다고 주장한 사람은? = 사이먼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 :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

    리더십 이론)

    미시건 학파는 리더의 유형을 직무중심적리더(과업중시, 공식권한 중시)와 종업원중심적 리더(구성원과의 관계중시, 권한위임)로 양분했다.

    피들러의 리더십 모형은 리더와 부하의 관계의 친밀도, 과업의 구조, 리더의 부하에 대한 권력 정도를 리더십을 둘러싼 상황요인으로 보았다.

    블레이크와 머튼은 리더의 유형은 무관심형(1,1), 친목형(1,9), 절충형(5,5), 과업형(9,1), 단합형(9,9)으로 구분했다.

    하우스와 이반의 경로 - 목표이론은 의사결정의 질, 부하의 참여 등의 상황변수를 고려하여 지도적 리더십, 지원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을 적절히 구사해야한다고 보고 있다.

    목표설정이론 : 목표가 구체적이고 달성기간이 길수록 동기가 유발된다.

    동기부여이론 : 과정이론과 내용이론으로 나누어지는데, 과정이론은 어떤 과정을 거쳐 동기가 발생하였는가에 초점을 두며, 내용이론은 욕구의 정체와 종류, 충족 여부에 관심을 둔다.

    기대이론 : 사람의 동기수준은 노력을 하면 업적이나 성과가 오를지 확률, 성과 및 업적이 오르면 임금인상이나 승진이 되는지의 수단성, 그리고 임금인상 및 승진과 같은 보상에 대한 욕구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공정성이론 : 회사에서 남들보다 적은 액수의 돈을 받더라도 개인은 불공정성을 지각하지 않을 수 있다.

    마케팅조사)

    기술적 조사 : 특정현상이나 특정 주체의 특성을 조사할 때 사용한다.

    1차 자료는 주로 현안의 특정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하는 정보이다.

    전화설문기법은 표본의 범주를 통제하기가 용이하다.

    통상적으로 2차자료수집은 조사 과업을 수행하는 최선의 출발점이다.

    소비자행동)

    사회계층은 통상적으로 소득수준, 교육수준, 취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으로 인해 생성된 생활양식, 행동양식, 사고양식 등으로 생선된다.

    심리적 형태에 의한 개인적 틍성은 활동, 관심, 의견 등이 있다.

    소비자행동 연구에서 마케팅 관리자의 핵심적 질문은 "자사가 구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노력들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판매를 목적으로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은 직접 마케팅의 한 형태이다.

    인적판매는 판매를 달성시킬 목적으로 1명 또는 그 이상의 구매자들이 직접 만나서 대면접촉이나 대화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 잡음이란 계획하지 않았던 ㄱ커뮤니케이션 과정상의 왜곡을 의미한ㄷ.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과저은 표적고객들과 자사 및 자사 제품 간의 모든 잠재적 상호작용을 검토하는 것에서 출발해야한다.

    JIT( 적시생산) 시스템에 대한 설명)

    JIT 시스템은 반복적 조립생산 공정에 유효하며, 비교적 적은 품종의 제품을 생산할 경우에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JIT 시스템은 생산 활동에서 불필요한 요소나 낭비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다.

    간판 시스템은 JIT 시스템을 지원하는 일종의 정보시스템으로서 상위 작업장으로부터의 작업흐름을 통제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JIT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제조준비 시간의 충분한 단축이 선행되어야한다.

    묶음 가격에 대한 설명)

    다른 종류의 상품을 몇 개씩 묶어 하나로 상품화하고 여기에 부여한 가격을 말한다.

    묶음가격은 개별 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평가하는 가차가 이질적일 때 더 효과적이다.

    묶음 가격에는 순수묶음과 혼합묶음 가격이 있다.

    기업은 묶음가격을 통하여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